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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피하지만 ‘보도’는 신뢰한다.

Media PR 즉 언론홍보란 해당 기업 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사로 작성하여 국내 포털사이트의 뉴스섹션이나 언론사 홈페이지에 송고함으로써 이벤트나 특정 이슈, 제품 등을 일반 대중에게 홍보하는 방법으로 브랜드나 제품, 기업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다른 매체에 비해 홍보의 효율성이 비교적 높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뉴스 보도를 통한 언론홍보는 이미 광고방법 중에서도 큰 효과가 있고 기업의 인지도 및 신뢰를 쌓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언론보도는 절차도 까다롭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체들이 이용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인터넷 뉴스의 발달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유저의 90%이상이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간단한 검색만을 통해 다양한 매체의 뉴스를 손쉽게 접할 수가 있게 되었고 모바일 웹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 뉴스를 더욱 광범위하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의 기사를 송출은 기존 전통 매체의 기사 송출과는 달리 절차가 간소화 되었고 비용도 비교적 저렴해 인터넷 뉴스 매체를 통한 기사 송출과 포털 사이트 노출이 원활해졌습니다.


지속적인 광고효과 기대

언론 홍보의 가장 큰 장점은 기업의 브랜드화와 지속적인 고급 광고 효과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뉴스 기사를 통한 언론보도는 포털사이트와 해당 언론매체에 보존되어 언제든지 열람이 가능하며 해당 기사 자료를 스크랩하여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자료를 추출하여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게재하거나 기사를 직접 스크랩하고 게시하여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형성하는 컨텐츠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업의 인지도 및 신뢰도 형성

잠재고객이 뉴스 기사를 통해 보는 기업체에 대한 시선은 광고로서가 아닌 그 기업체를 믿을 수 있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일 것이라는 신뢰를 갖게 합니다.


언론홍보의 필요

  • 기업의 기업명과 브랜드를 알리고자 할 때
  • 기업의 소식을 신문사 및 포털 사이트에 게재하고자 할 때
  • 기존 상품 및 신제품을 홍보하고자 할 때
  • 사업분야를 홍보하고자 할 때
  • 귀사의 사업 선전, 소식을 알리고자 할 때
  • 귀사의 행사 및 전시, 박람회를 홍보할 때

언론홍보를 이것만은 지켜라!
  1. 객관성은 언론 홍보의 기본
    무분별한 홍보 기사를 작성하고 송출하기 보다는 객관적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광고주는 자신의 기업이나 이벤트에 대한 메시지와 내용이 보도자료에 많이 담기길 바라지만 그 메세지가 객관성을 잃고 지나치게 많이 포함되는 순간 그 메시지는 소비자에게 전달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역 효과를 나타나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2. 전문성을 확보하라
    하루에도 수 많은 온라인 언론홍보 자료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객관성을 확보한 좋은 온라인 언론홍보자료라고 해도 전문성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 잡기 쉽지가 않습니다. 반대로 전문성이 확보된 언론홍보 자료는 다소 광고성이 보인다 할지라도 소비자들이 찾아보고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거부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정보성이 곧 소비자 만족
    온라인을 통한 언론홍보의 주 목적은 결국 정보 그 자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홍보를 통한 마케팅은 보도자료 자체에 담긴 정보의 질을 최대한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의 신속은 물론 정확성과 가독성, 이미지에까지 세세히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객관성, 전문성, 정보성을 골고루 갖춘 보도자료를 송출해야만 앞서 열거한 보도자료의 진정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